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명절 음주운전 단속 적발, 가중처벌 대상일까?

by allroundinfo 2024. 9. 11.
반응형

명절 음주 운전으로 교통사고율이 증가한다는 기사는 많이 접하셨을 것입니다. 오랜만에 친척들과 만나기 때문에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술 한 잔의 유혹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며, 그만큼 후폭풍도 큽니다.

 

명절-음주운전-단속
명절-음주운전-단속

 

 

오늘은 명절에 급증하는 음주 운전의 처벌과 단속, 술 빨리 깨는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명절 음주운전 처벌

2023년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음주운전 적발 시 처벌받는 혈중알코올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혈중알코올농도 0.03% 이상 0.08% 미만 : 징역 1년 이하 또는 벌금 500만 원 이하의 처벌 및 면허정지 100

 

  · 혈중알코올농도 0.08% 이상 0.2% 미만 : 징역 1년 이상 2년 이하 또는 벌금 500만 원 이상 1,000만 원 이하 및 1년 이상의 면허취소

 

  · 혈중알코올농도 0.2% 이상 : 징역 2년 이상 5년 이하 또는 벌금 1,000만 원 이상 2,000만 원 이하 및 2년 이상의 면허취소

 

음주 운전으로 인해 인명피해가 발생한 경우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가중처벌을 받게 되며, 사망사고의 경우 최대 무기징역에 처할 수 있습니다.

 

2. 명절 음주운전 단속 예상지역 및 시기

경찰에서 연휴 기간 동안 음주운전 특별단속을 실시할 것이라고 예고한 만큼 주요 도로와 음주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고정 및 이동 단속을 시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귀성·귀경 차량이 집중되는 고속도로와 국도, 전통시장 주변 및 유흥가 밀집 지역의 인근 도로에서 단속이 집중될 예정입니다.

 

야간 시간대와 추석 전날, 명절 마지막 날 귀경길에 집중 단속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사람들이 예상하지 못하는 장소와 시간에 스폿 단속을 실시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참고로 2023년 설날 연휴 기간 동안 전국적으로 8천여 건의 음주운전 단속이 이루어졌습니다.

 

 

3. 술 빨리 깨는 방법

몸에 흡수된 알코올을 희석하고 빨리 배출될 수 있도록 물을 많이 마시고, 커피 등의 카페인 음료는 피해야 합니다.

 

간의 해독을 촉진할 수 있게 비타민 BC를 섭취하고, 아스파라거스, 우유, , 브로콜리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분은 술로 인해서 떨어진 혈당을 정상화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몸이 조금 더 빠르게 회복될 수 있으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음주 후에 찾게 되는 해장국이나 수프도 전해질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약물 섭취는 간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음주 후에 진통제나 해열제의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Q&A] 명절 음주 운전은 가중처벌 대상일까?

명절 기간에 음주 운전을 하였다고 해서 처벌이 더 강화되지 않습니다. 다만, 명절 기간 동안 경찰의 단속이 집중되고, 음주 운전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될 경우 최대 무기징역에 처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음주운전으로 적발된 이력이 있다면 형량이 가중되기 때문에 음주 후에는 무조건 대중교통이나 대리운전 서비스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반응형